Data Analyst/데이터 활용

로그 데이터를 활용한 Funnel 분석

e_mily.dy 2023. 9. 16. 20:24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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로그 데이터가 중요한 이유?

  • 평균이 사라지고 있음
  • 인구통계학적 특성 또는 사용자가 직접 입력한 데이터 보다는 사용자의 행동 데이터로 행동 페르소나 분석
  • 사용자 개개인의 특성을 더 잘 나타냄

 

 

1. 로그 데이터(Log Data)

  • 로그 데이터 - 행동 데이터
  • 사용자가 서버, 웹 페이지, 어플 등 에서 행동한 이력이 데이터로 남음

 

  date session id hitsequence page_name user_id duration
1 2023-01-01 11:00:05 1 1 메인화면 A 2
2 2023-01-01 11:00:07 1 2 상품 페이지 A 2
3 2023-01-01 11:00:09 1 3 상품 상세 페이지 A  
4 2023-01-01 11:00:06 2 1 메인화면 B 1
5 2023-01-01 11:00:07 2 2 마이페이지 B  
6 2023-01-01 11:15:00 3 1 메인화면 A  
7 2023-01-02 08:11:05 1 1 메인화면 C 7
8 2023-01-02 08:11:12 1 2 상품 페이지 C  
9 2023-01-02 08:11:19 2 1 메인화면 D  
10 2023-01-03 08:12:12 1 1 메인화면 E  

💡 session id : 사용자가 접속 후 세션이 끊기기 전까지의 Active한 활동에 부여되는 아이디, 특정 시간 내 활동이 없으면 자동으로 로그아웃되어 세션이 종료됨

hitsequence : 세션 내 페이지 접속 순서

 

 

2. 퍼널 분석(Funnel Analysis)

  • 퍼널 분석(Funnel Analysis)은 사용자가 제품이나 서비스를 이용하는 과정을 단계별로 파악하여, 각 단계에서 발생하는 문제점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분석 기법
  • 각 단계를 통과할 때마다 유저 수가 줄어들어 아래 그림처럼 점점 좁아지는 형태의 깔대기(Funnel) 모양

 

제공: Getty Images/iStockphoto 저작권: vectortatu

 

 

 

시나리오를 3단계로 정의

  1. 메인 화면
  2. 상품 상세페이지
  3. 주문 완료

 

페이지명 메인 화면 상품 상세페이지 주문 완료
PV (Page View) 200 70 10
   이탈률 - 0.65 0.85
   전환율 - 0.35 0.05
   평균체류시간 3 55 4
UV (User View) 100 50 10
  이탈률   0.5 0.8
  전환율   0.5 0.2
  평균체류시간 3 50 5
  • 상품 상세페이지 이탈률 : 1 - ( 70 / 200 ) = 0.65
  • 전환율 : 10 / 200 = 0.05

 

💡 PV(Page View) : 페이지 클릭 수

UV(User View) : 방문한 사용자 수

이탈율(Bounce Rate)

전환율(Conversion Rate)

 

 

3. 프로젝트 사례

  • 분석 대상과 목적 정의
  • 시나리오 정의
  • 시나리오 기반 데이터 수집
  • 퍼널 분석

 

 

4. 느낀점

  • 사용자 로그가 정의한 시나리오와는 다른 다양한 케이스가 있어 분석이 어려웠음
  • 다음 프로젝트에서 적용해 볼 아이디어
    • 정의한 시나리오를 Columns 에 순서대로 입력하고 boolean 으로 고객별 sum

 

 

  • 비트 연산
    • 이전 단계를 통과해서 다음 단계로 갈 수 있다고 가정할 때, 2^6 / 2 (행렬 중복 제거)
      • 000001 = 1
      • 000011 = 3
      • 000111 = 7
      • 001111 = 15
      • 011111 = 31
      • 111111 = 63
        • x < 7 인 경우, 2단계 까지 통과, 3단계 실패로 볼 수 있음
        • x < 31 인 경우, 4단계 까지 통과, 5단계 실패로 볼 수 있음

 

 

 

5. 출처

https://steadiness-193.tistory.com/167

https://datarian.io/blog/funnel-analysis